최근 들어 브라질 주짓수 인구가 늘어났으나 체계적인 교과 과정이나 교육방식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른 도장들과 주요 차이점은...

 

실전주짓수

실전과 스포츠 기술 분류

체계화된 교과과정의 부재는 주짓수가 타격이 허락되지 않는 운동경기의 일종으로 잘목 번져나아가게 됨에 따라 대부분의 도장들은 우리들의 실 생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 실전성을 무시한 채 학생들에게 단순히 주짓수 시합에서 승리하는 방식만을 가르치고 있다. 

그레이시 주짓수 아카데미와 모든 그레이시 공인인증 센터들에서는 주짓수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위하여 실전에서 반드시 필요할 36가지 기술들을 먼저 집중적으로 가르쳐 실전과 스포츠 주짓수의 차이점들을 학생들에게 명확하게 구분시켜 드립니다. 

 

협조적주짓수

안전하고 협조적인 문화

이렇듯 주짓수가 시합의 일정으로 퍼져나가게 됨에 따라 많은 도장들 또한 경쟁적이고 도전적인 주짓수를 가르치게 되었다. 또한 주짓수가 젊고 건장한 남성들 사이에서 마치 "Tough Guy"의 상징같이 번져나가게 되었다.

또한 때로는 많은 학생들이 연습 경기를 하다가 부상을 당하기도 하는 등 허약한자 등의 자기 방어라는 주짓수의 본질로 부터 멀어지게 되었다. 그레이시 주짓수 아카데미와 그의 모든 공인인증 센터들에서는 50대 중반인 남성들과 16살 여중생들도 안전하게 주짓수를 배울 수 있는 협조적이고 안전한 문화를 학생들에게 마련해 드립니다.

 

체계적인주짓수

체계화된 교과 과정

최근 들어 브라질 주짓수 인구가 늘어났으나 체계적인 교과 과정이나 교육방식들이 정립되어 있지 못하였기 때문에 대부분의 도장들의 교육 내용들은 지도자의 재량에 따라 결정이 되는 중 그야말로 중구난방 식으로 교육을 시키고 있습니다. 저희의 커리큘럼은 흰띠에서 검은띠까지 모든 교과 과정을 정리하여 모든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고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주짓수 배울 수 있는 시스템으로 가르칩니다. 

 

그레이시 주짓수의 유일한 3 원칙들


그레이시 주짓수의 가장 중요한 3가지 원칙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요즘 주짓수를 가르치는 대부분의 도장/쳬육관들은 실전에서 100% 통하지 않는 기술들과 약하고 운동실력이 낮은 일반인이 배울 수 있는 기술들을 가르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그레이시 주짓수 아카데미 본사에서 Global Training Program을 세운 것이고 그레이시 주짓수가 "브라질" 또는 "스포츠" 주짓수와 어떻게 다른지를 아래의 영상을 통해서 배우세요! 

 

에너지 효율성

주짓수 수련을 할 때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하는 점은 상대방은 언제나 본인보단 힘세고 덩치 크고 운동실력이 우수한다는 것이다. 현실이 이렇다면 싸움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100% 힘을 사용하면 본인이 먼저 지칠 것이고 싸움을 질 확률이 굉장히 높을 수밖에 없다. 오히려 안전하게 살아남는 것이 우선이고 상대방이 신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지치게 만든 다음에 기습 공격을 통해서 싸움을 끝내야 하는 것이 주짓수의 기본 원칙이다. 아울러 상대방의 신체조건에 따라 싸움은 5분이 될 수도 있고 심지어 30분~40분 혹은 2시간이 될 수도 있다. 주짓수는 100미터 경주가 아닌 1500미터 달리기 시합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경우에 따라 마라톤도 될 수 있다.   

 

자연스러운 움직임

그랜드 마스터 엘리오 그레이시가 주짓수를 처음 개발하셨을 땐 누구나 주짓수를 배울 수 있도록 기술들을 세세하게 선택을 하셨고 조심스레 기술들을 개발하셨다. 아무리 허약하고 운동실력이 없어도 자기가 개발한 무술을 쉽게 배울 수 있고 자신보다 힘센 상대를 맞서도 이길 수 있도록 완성시킨 최강 호신술이다. 유연성이나 힘이나 스피드에 너무 의지하는 기술이거나 아무런 운동실력이 없는 사람이 할 수 없는 기술이면 엘리오 그레이시의 생각에는 좋은 기술이 아니다. 몸을 심하게 꺾거나 순발력에만 의지해서 상대를 휩싸는 기술/전략을 사용하고 있다면 나이가 들어서 아님 본인보다 훨씬 강하고 큰 상대방과 맞붙었을 때 상당히 힘들어할 수 있다.  

 

실전성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기술이 실전에서 통해야 하는 것이다. 본인과 상대방 사이에 거리가 너무 생겼거나 상대방이 쉽게 주먹이나 발 차기로 본인을 타격할 수 있으면 이것은 큰 문제이다. 실전 싸움에서 거인과 맞붙게 될 경우엔 거리를 완벽하게 좁혀야 하고 상대방이 때릴 수 있어도 너무 가까이 붙어있기 때문에 강하게 때릴 수 없도록 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타격를 고려하지 않는 기술은 그레이시 주짓수의 가장 중요한 원칙을 위반하는 기술이며 주짓수 시합에서만 사용 가능한 "스포츠 주짓수" 기술이다.